비밀같은바람

러시아 혁명사 강의

나어릴때 2017. 11. 17. 02:20


공중캠프 알콜토크의 참고도서로 되어 있어 집어들었다. 러시아혁명 관련해 읽은 거라곤 옛날옛날 존리드의 책 뿐이어서 E.H.카의 [러시아 혁명]을 사서 읽기 시작했는데, 배경지식이 없어선지 뭔가 고답적인 기술이 답답하고 영 진도가 안 나가던 차였다.

책은 2007년부터 2016년까지의 저자 강의녹취록을 재구성했다고 하는데, 때문인지 러시아 혁명에 대한 연대기적 기술 같은 건 없다. 레닌과 트로츠키, 스탈린을 중심으로 한 러시아 혁명에 대한 이야기와 유럽의 좌파 정당들 그리고 아시아에 미친 혁명의 영향 및 혁명 이후의 적색 개발주의 등의 여섯 개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목차를 보고서는 러시아 혁명에 대해 아는 게 없어 좀 난감하다 싶었는데, 읽다 보니 의외로 혁명을 둘러싼 전반적인(!) 상황이나 종횡하는 역사적 사실들에 대해 유기적(?)으로 가늠할 수 있게 되는 것 같은 느낌이기도 했다. 저자가 방점을 두는 것은 혁명이 이랬고 저랬다 라는 부분이 아니라, 혁명이 인간의 삶과 세계에 미친 현재적 영향 그리고 그야말로 '다른 미래를 꿈꾸는 사람들에게' 전하는 교훈 같은 것이다 보니, 100년 전의 사건이라는 역사적 거리감보다는 지금의 현실과 연관지어 볼 만한 부분들이 많이 다가왔던 것 같다. 하지만 큰 감흥은 없었다.


[러시아 혁명사 강의] 박노자

2017.9.27발행, 도서출판 나무연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