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제수용소에서의 체험
. 카포
. 운이 아주 좋아서였든 아니면 기적이었든 살아 돌아온 우리들은 알고 있다. 우리 중에서 정말로 괜찮은 사람들은 살아 돌아오지 못했다는 것을....
. '철조망병' 증후군..수형생활의 정신의학
. '집행유예 망상'(delusion of repriview)..사형선고를 받은 죄수가 처형 직전에 집행유예를 받을지도 모른다는 망상을 갖는 것
. 아우슈비츠의 수감자들은 첫번째 단계에서 충격을 받은 나머지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게 되었다. 그리고 며칠이 지나면 가스실조차도 더 이상 두렵지 않게 된다. 오히려 가스실이 있다는 사실이 사람들로 하여금 자살을 보류하게 만들었다.
. 밖에 있을 때 지적인 활동을 했던 감수성 예민한 사람들은 육체적으로는 더 많은 고통(그런 사람들은 흔히 예민한 체질을 가지고 있으니까)을 겪었지만 정신적인 측면에서 내면의 자아는 다른 사람들에 비해 비교적 적게 손상 받았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들은 정신적으로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가혹한 현실로부터 빠져나와 내적인 풍요로움과 영적인 자유가 넘치는 세계로 도피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었다.
. 극단적인 상황에서 자기 자신을 적극적으로 표현할 수 없을 때, 주어진 고통을 올바르게 명예롭게 견디는 것만이 자기가 할 수 있는 일의 전부일 때, 사람은 그가 간직하고 있던 사랑하는 사람의 모습을 생각하는 것으로 충족감을 느낄 수 있다.
. 나는 아내가 아직 살았는지 죽었는지조차 몰랐다. ... 사랑은 사랑하는 사람의 육신을 초월해서 더 먼 곳까지 간다는 곳이었다. 사랑은 영적인 존재, 내적인 자아 안에서 더욱 깊은 의미를 갖게 된다. 사랑하는 사람이 실제로 존재하든 존재하지 않았든, 아직 살았든 죽었든 그런 것은 하나도 중요하지 않다.
. 이렇게 내면세계를 극대화시킴으로써 수감자들은 멀리 과거로 도피해 자기 존재의 공허함과 고독감 그리고 영적인 빈곤으로부터의 피난처를 찾을 수 있었다.
. 이렇게 내적인 삶이 심화되어 있었기 때문에 그 전에는 예술과 자연의 아름다움에 대해 전혀 느껴보지 못했던 새로운 것을 체험하는 경우도 있었다. 그리고 그 영향으로 때로는 자신을 둘러싸고 잉ㅅ는 꿈찍한 상황을 왼전히 잊어버히기도 했다.
. 유머는 자기 보존을 위한 투쟁에 필요한 또 다른 무기였다. 이미 잘 알려진 대로 유머는 그 어떤 상황에서도 그것을 딛고 일어설 수있는 능력과 초연함을 가져다준다.
. 그 진리란 인간에게 모든 것을 빼앗아갈 수 있어도 단 한 가지, 마지막 남은 인간의 자유, 주어진 환경에서 자신의 태도를 결정하고, 저기 자신의 길을 선택할 수 있는 자유만은 빼앗어갈 수 없다는 것이다.
. ... 결국 최종적으로 분석을 해보면 그 수감자가 어떤 종류의 사람이 되는가 하는 것은 그 개인릐 내적인 선택의 결과이지 수용소라는 환경의 영향이 아니라는 사실이 명백하게 드러난다. 근본적으로는 어떤 사람이라도, 심지어는 그렇게 척박한 환경에 있는 사람도 자기 자신이 정신적으로나 영적으로 어떤 사람이 될 것인가를 선택할 수 있다는 말이다.
. 어떤 사람이 수감자였는가 아니면 감시병이었는가 하는 단순한 정보만 가지고는 그 사람이어떤 사람인지를 판단할 수 없다.
. 이인증(depersonalization)..석방된 죄수에게서 나타나는 현상, 모든 것이 꿈처럼 비현실적이고 있을 법하지 않은 것처럼 보이는
. 물 속의 잠함에서 일하던 잠수부가 엄청난 압력을 받고 있다가 갑자기 밖으로 나올 때 가장 위험한 것처럼 엄청난 정신적 억압을 받다가 갑자기 풀려난 사람은 도덕적, 정신적 건강에 손상을 입을 위험이 크다.
. 이런 심리적인 단계에서 원색적인 기질을 지닌 사람들이 수용소에서 자신를 둘러싸고 있던 야만성의 영향에서 쉽게 빠져나오지 못하는 것을 관찰할 수 있다. 그들은 이제 자유의 몸이 되었으니 이 자유를 마치 특허를 받은 것처럼 잔인하게 사용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변한 것이 있다면 그것은 그들이 이제는 억압을 받는 쪽이 아니라 억압을 하는 쪽이 되었다는 것뿐이다. 그들은 이제 폭력과 불의의 대상이 아니라 그것을 자행하는 가해자가 된다.
. 정신적 억압에서 갑자기 풀려나게 되었을 때, 도덕적 결함을 보이는 현상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다. 그 사람의 성격에 손상을 입힐 수 있는 두 가지 기본적인 경험을 하게 되는데, 그것은 정상적인 생활로 돌아왔을 때 겪게 되는 비통과 환멸이다.
. ... 자기가 과연 무엇 때문에 그 모든 고통을 겪었는지 스스로에게 묻는다.
• 로고테라피의 기본 개념
. '빈 제3정신의학파'
. 인간 존재의 의미와 그 의미를 찾아나가는 인간의 의지에 초점을 맞춘 이론 cf, 프로이트 학파의 '쾌락의 원칙', 아드리안 학파의 '우월하려는 욕구'
. 미래에 환자가 이루어야 할 과제가 갖고 있는 의미에 초점, 정신질환을 일으키는 데 커다란 역할을 하는 악순환 형성과 송환기제 약화시켜 환자에게 전형적인 자기집중증상의 발생과 심화를 막음
- 의미를 찾고자 하는 의지
- 실존적 좌절
. '실존적'..존재 그 자체(인간 특유의 존재방식), 존재의 의미, 각 개인의 삶에서 구체적인 의미를 찾아내려는 노력(의미를 찾으려는 의지)
- 누제닉 노이로제(noogenic neurosis)
. 의미를 찾으려는 욕구의 좌절이 제일 큰 비중을 차지하는 원인, 인간 고유의 영역
. 실존적 좌절 그 자체는 병적인 것도 병원적인 것도 아님, 실존적 위기를 통해 의미를 성취
- 정신의 역동성
. 니체, '왜 살아야 하는지 아는 사람은 어떤 어려움도 참고 견딘다.'
. '항상성', 즉 긴장이 없는 상태가 정신건강에 대해서는 위험천만
- 실존적 공허
. 20세기 인류..인간의 동물적 본능의 일면적 상실과 자기 행동을 지탱해 주던 전통의 급속한 와해
. 가면을 쓰거나 위장한 형태로 발현 ex, 권력욕, 물욕, 쾌락 추구 등
- 삶의 의미
. 포괄적이고 추상적인 것이 아닌, 어떤 주어진 상황 속에서 한 개인의 삶이 갖고 있는 고유란 의미
. 인간은 삶으로부터 질문을 받고 있으며, 그 자신의 삶에 대해 '책임을 짊으로써'만 삶의 질문에 대답항 수 있음
. 책임감이 인간존재의 본질
- 존재의 본질
. 잠재되어 있는 의미의 전체적인 스펙트럼을 환자가 인식하고 볼 수 있도록
. 진정한 삶의 의미는 인간의 내면이나 그의 정신이 아닌 이 세상에서 찾아야 한다는 것 > '인간 존재의 자기 초월'
. 무엇인가를 창조하거나 어떤 일을 함으로써, 어떤 일을 경험하거나 어떤 사람을 만남으로써, 피할 수 없는 시련에 대해 어떤 태도를 취하기로 결정함으로써 삶의 의미에 다가갈 수 있음
- 사랑의 의미
. 사랑은 다른 사람의 인간성 가장 깊은 곳까지 파악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
- 시련의 의미
. 시련을 통해 인간의 잠재력이 최고조에 달함
. 만약 피할 수 있는 것이라면 시련의 원인을 제거하는 것이 의미 있는 행동
- 임상에 따른 문제들
- 로고드라마
- 초의미(super meaning)
. 인간이 지닌 지적 능력의 한계를 넘어서는 궁극적인 의미
. 삶의 무의미함이 지닌 절대적인 의미를 합리적으로 터득하지 못하는 무능함을 인정하는 것이 인간에게 필요
- 삶의 일회성
. 염세적인 것이 아니라 오히려 적극적인
. 사람들은 그루터기만 남은 일회성이라는 밭만 보고, 자기 인생의 수확물을 쌓아놓은 과거라는 충만한곡물창고를 간과하고 잃어버리는 경향이 있다.
- 기법으로서의 로고테라피
. 과잉의도, 과잉투사(hyper-reflection) vs 역투사(dereflected)
. 예기불안(anticipatory anxiety)..환자가 두려움을 느끼고 있으면 바로 그 증상이 나타남
vs 역설의도(paradoxical intention)..자기 자신을 분리시킬 수 있는 인간의 거리두기 능력
. 치료의 핵심은 환자가 자기 자신을 초월하는 데에 있음
- 집단적 신경증
. 실존적 공허, 허무주의
- 범결정론에 대한 비판
. 항상 판단을 내리며 살아가는 존재, 어느 순간에도 변할 수 있는 자유 그리고 책임
- 정신의학도의 신조
- 인간의 얼굴을 한 정신의학
. 인간은 아우슈비츠의 가스실을 만든 존재이자 또한 의연하게 가스실로 들어가면서 입으로 주기도문이나 셰마 이스라엘을 외울 수 있는 존재이기도 한 것이다.
• 비극 속에서의 낙관
. 고통, 죄, 죽음에도 불구하고 어떻게 삶이 그 자신의 잠재적인 의미를 가질 수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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